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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배전공학_공부

27. 선로정수(인덕턴스) - 대지를 귀로하는 인덕턴스

4. 선로 정수와 코로나

4.3 인덕턴스

4.3.6 대지를 귀로하는 인덕턴스

 

(1) 1선과 대지 귀로의 경우

그림 4.9에 보인 것처럼 지표상 h [m]에 개선된 반지름 r [m]의 전선을 왕로로 하고 대지를 귀로해서 전류를 흘리면 대지 중의 전류는 토질 또는 전류의 주파수 등의 영향을 받아 전선로에 따라서는 상당히 큰 폭과 깊이로 퍼져서 흐르게 된다.

 지금 편의상 대지중의 전류를 그림 4.9 (b)와 같이 등가적으로 지표면 밑으로 H [m]의 H [m]의 깊이에 있는 점 a'를 중심으로 헤서 반지름 H [m]의 원주를 흐른다고 생각하면 왕복 전류 간의 거리는 (h+H) [m]로 되므로 전선의 단위 길이당 인덕턴스 La는 다음과 같이 될 것이다.

H의 값은 일반적으로 h에 비해 훨씬 크므로

그림 4.9 대지귀로 인덕턴스

로 표현되는 Hₑ의 위치를 가정하게 되는데, 이 Hₑ를 등가 대지면의 깊이라고 말한다. 이 Hₑ 의 값은 토질에 따라서 다르겠지만 상용 주파수에 대한 개략값은 산악 지대에서 900 [m], 야간에서 600 [m], 평지에서 300 [m] 정도이다.

 

 상술한 식 (4.31)은 왕로인 전선의 인덕턴스인데 왕복 회로의 전 인덕턴스로서는 귀로인덕턴스 대지 통로의 인덕턴스도 함께 고려되어야 한다. 지표면 아래 H [m]의 깊이에 귀로의 도선을 가정하였지만 실제 전류 통로는 a'을 중심으로 반지름이  H [m]에 이르는 커다란 원형 단면적을 갖는 것이다. 이 H [m]는 그 왕로가 되는 가공 전선의 지표면 상의 높이 h [m]에 비해 훨씬 커서 h + H ≒ H로 볼 수 있기 때문에 대지 귀로 자신의 인덕턴스 La'

로 된다. 따라서, 왕복 회로를 가산한 총 인덕턴스 Lₑ는 일반적으로

의 계산식에 의해서 산출된다.

 실제로는 식 (4.34)에서 Hₑ의 값을 정확하게 알 수 없기 때문에 Lₑ는 계산식만으로 구할 수 없는 것이다.

 

 

 

(2) 2선 대지 귀로의 경우

그림 4.10 2선과 대지 귀로

 그림 4.10에 보인 바와 같이 반지름 r [m]의 2가닥의 전선 a, b가 선간 거리 D [m]로 평행해서 지표상 h [m]의 높이에 가설되고 a, b 각 전선에 각각 + I [A],  - I [A]인 전류가 대지를 귀로 해서 흐르고 있다고 한다.

 먼전 전선 a의 인덕턴스를 생각해 본다. 이경우 2Hₑ에 비해서 D가 훨씬 작기 때문에 a'과 a와의 거리, b'과 a와의 거리는 서로 같다고 생각할 수 있다. 따라서, a에 대해서 a'의 전류 - I [A]가 만드는 자속과 b'의 전류 + I [A]가 만드는 자속은 서로 상쇄한다고 생각할 수 있다. 그러므로, 인덕턴스는 다음과 같이 단상 선로의 자기 인덕턴스와 일치해서 대지의 영향은 나타나지 않는다.

 

 다음에 a, b와 대지를 귀로하는 회로 간의 상호 인덕턴스를 생각해 본다. a의 전류 + I [A]에 대해서 b의 전류 - I [A]라고 생각하면 쇄교수무한히 먼 거리 S [m]에 있는 점까지 고려해 넣어서 단위 길이당으로 구하면 다음과 같다.

b'에 의한 a'에 대한 것은 D가 H 비해 훨씬 작기 때문에 a', b' 양원이 일치한다고 생각할 수 있으므로

로 된다.

 따라서, 상호 인덕턴스 Lₑ'은 이들을 합쳐서 다음과 같이 된다.

그러므로 L, Le, Le' 3자 간에는 다음 관계식이 성립한다.

La, b 양 전선을 왕복선으로서 사용할 경우 1선의 인덕턴스를 나타내는 것으로서 작용 인덕턴스라고 불려지며 실용상으로는 대지의 영향을 받지 않고 결정되는 것이다. 이에 대해 LeLe'는 각각 대지 귀로 1선의 자기 인덕턴스상호 인덕턴스이다.

 

 다음에 2선을 병렬로 일괄하고 대지를 공통 귀로로 해서 단상 전류를 흘릴 경우 1선당의 인덕턴스 Le2

로 되며 2선 병렬 1괄한 값은 이것을 1/2 하면 된다.

 

 마찬가지로 해서 3상 3선식 송전선에서 3선을 일괄하고 대지를 공통 귀로로 해서 단상 전류를 흘릴 경우 1 선당의 인덕턴스 Le3

로 계산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