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배전공학_공부

9. 전선의종류 (구조에 의한 분류)

Level_1 2023. 1. 2. 21:05

2. 가공 송전 선로

2.2 전선의 종류

2.2.1 구조에 의한 분류

 

전선의종류 (구조에 의한 분류)

(1) 단선

 단선은 단면이 원형(때로는 각형, 평각형 등이 있다.)인 1가닥을 도체로 한 것으로서 송전선로에서는 소요 단면적이 작을 경우에 한해서 일부 쓰이고 있을 뿐이다. 우리나라에서는 단선의 굵기를 지름[mm]으로 나타내고 있는데 외국에서는 이것을 번호(AWG)로 나타내는 경우도 있다.

 

 

(2) 연선

 연선은 수가닥 내지 수십 가닥으로 된 가느다란 소선을 꼬아 하나의 등가적인 단면적을 갖는 단선으로 만든 전선을 말한다. 보통의 연선은 그림 2.1에서와 같이 1개의 소선을 중심으로 그 주위에 소선을 몇 층으로 꼬아서 만든 동심 연선으로 되고 있다.

 

그림 2.1 동심 연선

 이 그림에서 점선으로 각 소선의 중심을 통과하는 원을 피치 서클이라고 하는 데 이 수가 층수 n을 나타낸다. 따라서 그림의 연선은 2층으로 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연선의 구성에 대해서는 소선의 지름이 모두 같을 경우 이하의 관계식이 성립한다.

 

1) 연선을 구성하는 소선의 총수 N과 소선의 층수 n

  N = 3 n ( n + 1 ) d + 1                                                              ...(2.1)

 

2) 연선의 바깥지름(包絡원의 지름) D와 소선의 지름 d

  D = ( 2 n + 1 ) d                                                                       ...(2.2)

 

3) 연선의 단면적 A와 소선의 단면적 a 

  A = N a [ ㎟ ]                                                                            ...(2.3)

 

 여기서 A를 계산 단면적이라 하는데 실제에는 계산값에 가까운 공칭 단면적으로 나타낸다.

 

 

(3) 중공 전선

 200 [kV] 이상의 초고압 송전선에서는 코로나 발생을 방지하기 위해서 공전 용량과 관계없이 적어도 지름 25 [mm] 이상의 전선을 필요로 하게 된다. 이 경우 보통의 연선을 사용하면 아주 다량의 재료가 소요되기 때문에 중공선을 사용하는 경우가 있다. 그림 2.2는 이 중공 전선의 일례를 보인 것이다.

 

그림 2.2 중공 전선